본문 바로가기
게임/Minecraft

마인크래프트 24시간 학교 서버 만들기 -1 서버 플랫폼 찾기 (GCP)

by 고간디 2023. 12. 5.

#1 클라우드 플랫폼 정하기

 

예전에도 혼자서 AWS를 이용해서 웹 서버를 구축해보거나 간단하게 하마치로 마인크래프트 서버도 열어봤는데 이번 서버 구축은 여러 가지 배워갈 점도 많았어서 이 글 쓰면서 기록을 좀 해보려 한다

 

서버 계획부터 운영까지 전 단계를 작성할 예정이니 서버를 열고자 하는 사람들도 내 글을 통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얻어가고 참고할 수 있다면 좋겠다.. 얻어갈 게 많이 없을 지도 모르겠지만..


 

수능 전부터 친구들과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만들어서 함께 하고 싶었다

처음에는 친한 친구들끼리 하려고 했는데 학교 서버를 만들어서 학교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 대신전해드립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그래서 수능이 끝나고 학교 대신전해드립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수요 조사를 먼저 해봤다

생각보다  많은 친구들이 좋아요를 눌러주었다

대신전해드립니다 게시물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수의 좋아요 수를 기록하게 됐다

 

서버를 만든다면 사람들이 꽤 올 것 같아서 계획을 짜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몇 명이 들어올 지 모르고 우리가 학교 이름을 내걸고 만든 서버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들어와도 불편함과 문제가 없도록 튼튼한 서버를 만들어야 했다

 

더불어 우리는 아직 졸업도 안 한 학생이고 거의 공부만 했고 알바 같은 건 해본 적도 없었기에 서버 비용을 우리끼리 충당하기에는 힘들었다

그래서 최대한 무료로 서버를 24시간으로 열고 싶어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찾아보았다


1. 내 컴퓨터

예전에 내 컴퓨터로 서버를 열어서 하마치를 이용해 친구들과 함께 마인크래프트를 한 적이 있다

하고 싶을 때 켜고 쉽게 플러그인 넣고 맵 갈고 하면서 상당히 편하게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웬만하면 24시간을 돌리고 싶었기 때문에 애초에 고려 대상도 아니었다

내 컴퓨터가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서버를 버틸 수 있는 컴퓨터도 아닌 데다가 24시간을 끊임없이 구동시키기에는 무리였다

 

그리고 하마치 없이 내 아이피를 열어서 서버를 연다면 보안 위험에 노출될 것 같아 무서웠다

하마치를 쓴다고 하더라도 하마치를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힘들 것이 뻔했다

(예전에 친구들이랑 할 때도 설명해주고 도와주느라 애를 좀 먹었다)


2. 애터노스 (Aternos)

Aternos

몇 년 전 친구들과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만들어 함께 놀 때 썼던 서비스다

하지만 당시 동접자 3명만 되도 핑이 높아서 서버렉이 좀 있어서 학교 서버에 사용하기에는 무리라 판단해서 패스했다

 

아마 4~5명 정도의 친구들과 즐긴다면 약간의 서버렉을 감안해서 같이 할 만하다

말이 약간의 서버렉이지 게임 플레이에 크게 방해가 되거나 하진 않는다

 

학교 서버 전 맛보기 느낌으로 몇 가지 플러그인을 넣고 3명 정도와 함께 해봤는데 적당히 할 만 했다

대규모 인원이 아니라면 애터노스가 제일 베스트 선택지인 것 같다

친구들과 간단하게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만들어 플레이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사용법은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으니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다

 


3. AWS

Amazon Web Service

아마존 웹 서비스 (AWS)의 1년 프리 티어를 이용해서 해보는 건 어떠냐고 친구가 물었다

하지만 난 작년에 웹 서버를 한 번 구축해보고 싶어서 프리 티어를 다 썼기 때문에 패스하게 됐다

 

예전에 AWS로 웹 서버를 호스팅해볼 때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서버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해서 첫 달에 3만원이 넘어가는 요금이 청구되기도 했고 가장 해보고 싶었던 것도 실패해서 폐기해버리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학교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구축하면서 많이 성장한 것 같다


 

4. GCP (Google Cloud Platform)

Google Cloud Platform (GCP)

친구들과 서버를 구축하기 전 나 혼자 수능 전부터 알아봤던 서비스 중 하나이다

9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400달러의 크레딧이 주어지는데 무료로 90일이라면 적당할 것이라 생각했다

 

지금까지 친구들과 마인크래프트 멀티플레이를 해온 경험상 하나의 맵이 한 달 이상 가기는 힘들다

길어야 일주일 정도..

우리는 학교 서버를 생야생 서버로 열 생각이었는데 생야생이라면 결국 컨텐츠는 고갈되기 마련이고 서버가 오랫동안 유지되기 힘들 것이라 예상했다

 

서버 오픈 초기에 사람들이 초반 버프로 많이 들어와도 결국에는 식어버려 사람들이 전부 빠져나갈 것이라 예상했다

그래서 처음에는 2~3주 정도 서버 운영을 목표로 하고 시작했다

 

그런데 GCP에서는 90일 동안이나 무료로 서버를 사용할 수 있다니 우리에게 얼마나 효율적인 서비스인가

조금 더 찾아보니 GCP로 마인크래프트 서버 여는 법이 꽤 많이 써져 있어서 이걸로 선택하게 됐다

 


 

사실 예전에 좋아하던 가수의 디시인사이드 갤러리에 유저들끼리 즐길 수 있는 갤러리 마인크래프트 서버가 있었다

난 2년 전 온라인 수업을 켜놓고 하루종일 그 서버만 하기도 했다

(갤러리에서는 친목질이라며 뭐라 하기도 했지만 나는 서버에서 거의 싱글플레이처럼 놀았다

애초에 갤러리에서 활동을 그렇게 많이 안 하다 보니 친한 사람도 없었다)

 

내가 학교 서버 만들기를 주도하다 보니 우리의 학교 서버에 들어간 플러그인과 시스템 등도 그곳을 많이 참고하게 되었다

 

어찌됐든 우리는 GCP를 이용해서 서버를 구축하기로 결정했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수요도 확인했으니 앞으로 남은 일은 서버 구축이다

앞으로의 글들도 GCP를 기준으로 작성된다

 

사실 학교 서버를 구축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닐 것이라 예상하긴 했지만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서 한번쯤은 해볼만 한 경험이 될 것 같았다

서버도 직접 만들어서 서비스해보고 친구들과 추억도 쌓고 일석이조였다

함께 했던 친구 중에도 컴공 지망생이 있는데 그 친구도 비슷한 생각이지 않았을까 싶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