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AWS에서 프리티어를 사용해서 인스턴스를 만들었는데 요금이 청구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알아봅시다.
문제 확인하기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이용하는 웹 공부를 하고 있는데 웹 서버로 AWS 프리티어를 사용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때 분명 프리 티어로 설정했는데 1월 3일에 3만원 이상이 결제되었네요..
(찾아보니까 매월 3일마다 요금이 결제된다고 하네요)
네이버에 위 사진처럼 메일이 왔어요
총 31,403원 ($26.26)이 결제되었다네요..
메일에 쓰여 있는 청구서 링크로 들어가봤습니다.
https://console.aws.amazon.com/billing/home#/bill
요금이 부과된 저번 달인 2021년 12월의 상세 정보를 보니까 요금이 나간 게 맞네요.
Elastic Compute CLoud NatGateway에서 23.82$, Relational Database Service에서는 0.05$이 청구되었습니다.
아래에 VAT는 부가가치세인 것 같네요
합쳐서 26.26달러 입니다.
NAT Gateway Hour에서 가장 많은 요금이 새어나갔어요..
아래에 per On Demand Linux t2.small instance Hour에서 나간 요금은 제 실수로 나간 것 같네요
t2.small은 프리티어로 제공되지 않는데 제가 무작정 설명서 보고 따라했네요..
Elastic IP Addresses는 탄력적 IP를 아무데도 연결 안 해서 부과된 것 같아요
어디서 문제가 생긴 것인지 알게 되어서 해결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결제 메일을 확인하고 요금이 더 나가지 않도록 급하게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고 학원에 갔다와서 자료들을 찾아봤는데 EC2, VPC, RDS모두를 다 깔끔하게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던 것도 아니고 공부하면서 잠깐 만들어놓고 2주 간 안 써서 없애도 상관 없을 것 같아서요
탄력적 IP 같은 경우에는 EC2에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연결되어 있더라도 EC2가 Stop 상태라면 요금이 부과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그냥 탄력적 IP 주소 연결을 해제시켜버렸습니다
이제 가장 요금이 많이 나간 NAT 게이트웨이를 처리해야 하는데 NAT 게이트웨이를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탄력적 IP를 연결 해제하면 자동으로 사라지는 건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환불 요청하기
더 이상 요금이 나가지 않도록 처리한 후에 혹시 환불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검색해보니까 한 달 정도 실수로 결제된 것에 대해서 환불 받은 사례가 몇 있어서 저도 환불 문의를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https://console.aws.amazon.com/support/home#
이동하셔서 Create Case 버튼을 눌러주세요
Account and billing support에 체크해주시고
Type은 Billing
Category는 Payment Issue로 설정해주세요
Subject에 환불을 요청한다고 적어주시고
Description에서 세부 내용들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 작성한 후에는 Preferred contact language를 연락 받았을 때 해석할 수 있는 가장 편한 언어로 선택해주시고
Contact methods는 알아서 정해주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한국어가 없어서 영어로 설정하고, Chat이나 전화보다는 이메일 형식으로 회신받는 것이 편해서 Web으로 선택했습니다.
다 선택 완료 하셨으면 Submit 버튼을 눌러 제출해주세요
제출 버튼을 누르고 성공적으로 case를 만들면 메일 두 개가 옵니다
여기서 딱히 해야 할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저 메일에 링크들이 있길래 눌러보고 뭐 이것저것 살펴보면서 해야 하는 것 있는지 확인해봤는데 딱히 할 건 없어보이더라고요..
저 메일에서 correspondence라는 단어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 지를 몰라서..ㅋㅋ
다음 날 1월 6일에 메일이 왔습니다
메일 내용으로는 왜 요금이 청구되었는지 알려주고 담당자 정보와 함께 다음 날에 새로 메일을 주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날이 되고 환불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메일과 함께 NHN KCP에서 결제 취소 메일도 왔습니다
제가 본 환불 후기에서는 완벽히 전액 환불이 되지 않았는데 저는 전액 환불이 되었네요
2021년 12월 요금만 환불되도 감사하다고 생각했는데 2021년 1월 요금까지 환불해주고 다행이네요
서비스도 친절하고 답장도 빠르고 처리도 빨라서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피드백으로 만점 드렸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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